작성자 성지혜 시간 2018-01-12 15:30:25 조회수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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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하느님께서는 왜 어떤 영혼을 더 사랑하시며, 어째서 모든 영혼에게 똑같이 은총을 주시지 않는지 오랫동안 이상하게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바오로 사도나 아우구스티노 성인처럼 당신을 거역했던 성인들에게 특별한 은혜를 후하게 베푸시고, 심지어 당신의 은혜를?받도록 강요하신 것을 보고 매우 놀랐습니다. 또한 성인들의 전기를 읽다가 예수님께서 이들의 영혼을 날 때부터 마지막 숨질 때까지 귀여워하시어, 당신께 오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은 모두 치워 주시고 세례 때 받은 옷의 찬란한 광채가 흐려지지 않도록 무한한 은총으로 인도하셨음을 보았습니다. 반면에 불쌍한 미개인들 중에는 하느님의 이름조차 들어 보지도 못한 채 죽는 이가 왜 그렇게도 많은지 의아하게 생각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신비를 제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분은 제 눈앞에 자연이란 책을 펼쳐 주셨고, 그분이 만드신 모든 꽃이 아름답다는 것과, 장미의 화려함이나 백합의 순결함 때문에 작은 오랑캐꽃의 향기나 들국화의 순박한 매력이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일 작은 꽃들이 모두 장미가 되려 한다면 자연은 봄의 아름다움을 잃어버리고, 더 이상 갖가지의 작은 꽃들로 꾸며지지 못하리라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 영혼의 세계도 예수님의 정원과 같은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장미나 백합에 견줄 수 있는 큰 성인들을 창조하신 한편, 오랑캐꽃이나 들국화처럼 하느님께서 발밑을 내려다보실 때 그분의 눈을 즐겁게 해 드리는 작은 성인들도 창조하셨으니, 모두가 자신의 역할에 만족해야 할 것입니다. 완덕이란 하느님의 성의를 행하는 데, 즉 그분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대로 되는 데 있습니다.

? 또한 저는 주님의 사랑이 가장 숭고한 영혼에게 나타나는 것처럼 당신의 은총을 물리치지 않는 순박한 영혼에게도 나타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자신을 낮추는 것이 사랑의 특징이므로 만일 모든 영혼이 명료한 교리로 성교회를 비춘 성현들의 영혼 같다면, 하느님께서 그들의 영혼까지 오신다고 해도 너무 아래까지 내려오신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은 아무것도 모르고 가냘픈 울음소리밖에 내지 못하는 갓난아이도 창조하셨고 오직 본능대로만 행동하는 가련한 미개인도 창조하시어 저들의 마음에까지 내려오셨으니, 이들이야말로 그 순박함으로 주님의 마음을 이끄는 들꽃들입니다. 이렇게 아래로 내려오심으로써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무한하심을 보여 주십니다. 해가 삼나무나 작은 꽃을 지상에 유일한 것인 양 한결같이 비추는 것처럼 하느님께서도 영혼 하나하나를 특별히 여겨 일일이 마음을 써 주시며, 자연에 사계절이 돌고 돌아 가장 보잘것 없는 들국화까지도 때가 되면 꽃이 피는 것처럼 모든 것이 각 영혼에 맞도록 마련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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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소화 데레사 자서전 p.45~47]